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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신문 스크랩

04/08 "우리 매장에만 있어요"…단독 상품 찾는 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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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에만 있는 200년 역사의 종갓집 남파고택 한식당에서 고객이 유자청과 들기름 등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 제공 = 롯데백화점]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등 오프라인 유통매장들이 온라인 쇼핑 공세에 밀리지 않기 위해 우리 매장에 와야만 살 수 있는 단독 상품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와인부터 집밥용 먹거리, 럭셔리 조명과 시계까지 다양하다.

 

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24는 올해 스팀슨 에스테이트 샤도네이와 멜롯, 안티구아스 리제르바 카베르네 소비뇽 등 총 3종의 단독 와인을 출시했다. 와인은 수입사가 들여와 다양한 유통채널에 넘기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 와인은 수입사가 이마트24에만 납품했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오로지 이마트24 매장에서만 구입할 수 있다.

 

희소성 덕분에 반응이 좋아 출시 이후 스팀슨 멜롯은 2만1200병, 안티구아스는 1만병이 팔려 나갔을 정도다. 국민 와인으로 불리는 G7의 500㎖ 소용량 3종도 현재 이마트24에서만 판매하고 있다. 이를 포함해 현재 이마트24가 취급하는 단독 와인은 11종이며 올해 10종이 추가될 예정이다.

 

이마트도 오직 이마트 매장에서만 살 수 있는 단독 와인 확대에 힘을 쏟고 있다. 1병당 4900원이라는 초저가로 선보인 도스코파스 5종은 출시 후 현재까지 350만병이나 팔린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했다.

 

대량 매입을 통해 가격을 낮춘 국민 와인도 이마트 대표 단독 상품이다. 피터르만 바로산 시라즈로 출발한 국민 와인은 가장 최근에 나온 콜롬비아크레스트 레드 블렌드를 포함해 총 10종으로 늘었다. 일반 와인보다 최고 6배 많은 2만~3만병을 한꺼번에 수입하는 전략으로 판매가를 1만원대 후반으로 낮췄다. 이 덕분에 국민 와인 시리즈는 출시 후 한 달 새 각 1만병 이상씩 팔리며 인기를 주도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강남점과 본점에 전남 나주에서 200년간 종갓집 음식을 이어오고 있는 남파고택 한식당을 열고 된장, 들기름, 김부각, 우리콩 청국장, 김치, 보리굴비 등의 식당 메뉴를 집에서도 즐길 수 있게 만든 먹거리 제품 40여 종을 판매하고 있다.

 

남파고택에서 운영하는 식당은 별도 매장이 없고 현재 롯데백화점에 있는 매장 2곳이 전부라 여기서 파는 제품을 구입하려면 백화점에 와야만 한다. 백화점 관계자는 "식당을 들르는 손님 10명 중 1명은 먹거리 제품을 사러 올 만큼 반응이 좋다"고 설명했다.

 

생활용품에서도 이 같은 단독 전략으로 고객을 끌어모으고 있다. 롯데백화점이 강남점에 국내 최초로 문을 연 영국 프리미엄 리빙 편집숍 더콘란샵에서는 여기서만 살 수 있는 해외 럭셔리 리빙 제품을 선보여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영국 앵글포이즈 조명이 대표적인데, 이 브랜드 제품 중 콘란 블루 색상을 입힌 상품은 오직 더콘란샵에서만 구입 가능하다. 4가지 색상의 옻칠 마감이 특징인 콘란 익스클루시브 찹스틱(젓가락) 세트는 선물용으로 주목받으며 4만5000원이라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출시할 때마다 잇달아 매진돼 벌써 세 번째 재주문이 들어간 상태다.

 

현대백화점은 더현대 서울에 영국 프리미엄 스파 브랜드 뱀포드와 이탈리아 바버숍(이발소) 바베노리스 매장을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뱀포드 국내 1호점에서는 프리미엄 스파 서비스는 물론 화장품과 의류, 잡화도 판매한다. H&M그룹의 SPA 브랜드 아르켓 매장도 한국뿐만 아니라 아시아를 통틀어 이번에 더현대 서울에 처음으로 문을 열었다.

 

[김태성 기자]

www.mk.co.kr/news/business/view/2021/04/333876/

 

"우리 매장에만 있어요"…단독 상품 찾는 발길

온라인·다른 점포에선 안팔고 직접 방문해야 구입할수 있어 입소문 타고 고객 방문 늘어 롯데백화점 남파고택 먹거리 콘란샵서만 파는 럭셔리 리빙 이마트24 독점판매하는 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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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의 근거(객관적인 수치)

  1. 희소성 덕분에 반응이 좋아 출시 이후 스팀슨 멜롯은 2만1200병, 안티구아스는 1만병이 팔려 나갔을 정도
  2. 현재 이마트24가 취급하는 단독 와인은 11종이며 올해 10종이 추가될 예정
  3. 1병당 4900원이라는 초저가로 선보인 도스코파스 5종은 출시 후 현재까지 350만병이나 팔린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
  4. 일반 와인보다 최고 6배 많은 2만~3만병을 한꺼번에 수입하는 전략으로 판매가를 1만원대 후반으로 낮췄다.
  5. "식당을 들르는 손님 10명 중 1명은 먹거리 제품을 사러 올 만큼 반응이 좋다"

☑️추가조사 내용 또는 결과

  1. 타 기업
  • 서울우유
    • 대용량 우유 제품 유통처로 쿠팡을 선택한 것은 온라인 강화 차원
  • BGF리테일
    • CU는 두꺼비 캐릭터를 활용한 디저트 ‘쫀득한 두꺼비 마카롱’, ‘깔라만시 컵케익’ 2종을 선보인다.
  • GS리테일
    • GS25는 진로안주플래터, 두꺼비감자칩, 두껍면떡볶이, 두꺼비헛개껌 등 진로이즈백 협업 상품 4종을 출시
  • 이마트24
    • 두꺼비를 활용한 PL상품 ‘아임이 두꺼비 젤리’ 2종을 출시한다.
    • 두꺼비를 활용한 상품 기획단계부터 두꺼비를 형상화하여 MZ세대 공략

2. 단독 상품 기획 효과

  • e커머스 업체들은 차별화 전략으로 단독 상품을 기획
  • 여기서만 살 수 있는 상품을 강조해 단골 고객을 확보하려는 목적
  • 제조업체나 유통업체도 온라인과의 협업에서 기대하는 바가 적지 않다. 온라인에서 판매하면 실시간으로 판매 수량이나 상품 후기를 통해 즉각적인 소비자 반응을 보기에 유리하다.
  • e커머스 주사용자인 20·30대 젊은 층이 트렌드를 이끄니 신상품이 시장에서 통할지 알 수 있는 테스트베드 역할을 하기도 한다.
  • 실제 오뚜기 미역초 비빔면 등은 온라인에서 선판매한 후 오프라인으로 판로를 확대해 올여름 히트상품으로 자리매김함.

3. 브랜드 제휴를 통한 동반 상품 효과

  • 브랜드 JBP 확대
  • 브랜드 동반성장 효과
  • 카테고리 상품경쟁력 강화

JBP(Joint Business Planning): 전략적 비즈니스 파트너십

  • 상품개발 단계부터 유통회사와 제조회사가 함께 소비환경을 분석하고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최적 비용구조를 구축하는 설비. 원가정보도 나눈다.

☑️적용할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편의점

  1. 제품은 같고 외부 디자인만 다른 것 같은데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2. 이색 상품의 품귀 현상이 자주 일어나는데 이에 대한 소비자를 위한 전략은?

☑️연관기사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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