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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신문 스크랩

03/12 해외로 뻗는 편의점…GS25, 베트남 100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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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24, PB라면 미국 수출

편의점 GS25가 11일 베트남 100호점인 베카맥스타워점을 열었다. /GS리테일 제공

편의점업계가 해외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국내 편의점 시장이 포화된 상황에서 한류 열풍을 이용해 해외에서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편의점 GS25는 11일 베트남 빈증에 100호점인 베트남 베카맥스타워점을 열었다. 2018년 베트남에 처음 진출한 후 3년여 만에 세 자릿수 점포 시대를 열었다. GS25는 지난해 코로나19 사태에서도 현지에 33개의 신규 점포를 열었다. 올 1~2월 베트남 GS25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46.7% 증가했다. 베트남에 K푸드 열풍이 불었고, GS25가 배경인 드라마 ‘편의점 샛별이’가 인기를 끈 영향이다.

현지 문화에 맞게 개발한 자체브랜드(PB) 상품이 호응을 얻었다. GS25 관계자는 “떡볶이 등 베트남 점포의 즉석 조리식품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8%로, 경쟁 브랜드는 물론 한국 점포보다도 높다”며 “베트남의 길거리 음식 문화에서 착안한 현지화 전략이 통했다”고 설명했다.

GS25는 올해 해외 사업을 본격 확장한다. 우선 전체 직영점으로 운영하던 베트남 점포를 가맹점으로 확대한다. 가맹점주는 현지 일반인이 될 전망이다. 올해 연간 100개 이상의 신규 점포를 출점하는 것이 목표다. 상반기에는 몽골에도 진출한다. GS25 관계자는 “몽골에서 재계 2위인 식음료기업 숀콜라이그룹과 협업해 몽골 GS25 1호점을 열 계획”이라며 “현지화 전략과 한국 문화를 바탕으로 더 많은 나라에 진출하겠다”고 말했다.

이마트24는 12일 PB 상품 ‘아임이 민생라면’ 35만 개를 미국으로 수출한다. 총 1억4000만원어치다. 국내에서 판매하는 민생라면을 미국 현지 입맛에 맞게 다시 만들었다. 이마트24는 지난해 3월부터 PB 상품을 수출하기 시작했다. 민생라면 외에도 ‘민생롤휴지’와 과자 브랜드인 ‘아임이 스낵’ 등 약 50만 개를 미국과 호주, 홍콩, 대만 등에 팔았다. 지난해 수출액은 5억원 규모다. 이마트24 관계자는 “휴지와 스낵 등도 현지에서 반응이 좋아 추가 주문이 들어오고 있다”며 “수출 대상국을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

☑️본문의 근거(객관적인 수치)

  1. 2018년 베트남에 처음 진출한 후 3년여 만에 세 자릿수 점포 시대
  2. GS25는 지난해 코로나19 사태에서도 현지에 33개의 신규 점포
  3. 올 1~2월 베트남 GS25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46.7% 증가
  4. 떡볶이 등 베트남 점포의 즉석 조리식품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8%

☑️추가조사 내용 또는 결과


  1. 편의점 산업 고객 이해
    • "성숙기에 접어든 한국 편의점 산업이 코로나19로 변동성이 더욱 커진 현 시점에서 내실 있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편의점을 이용하는 고객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구매 행동 변화를 파악하고 편의점 선호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에 우선 순위를 두고 고객 서비스를 개선해 나간다면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이번 조사에서 한국 고객이 편의점을 선택할때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은 편의성&쇼핑 경험, 가격&프로모션, 식사 대용식, 근접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2. GS25의 한국 내 시장 점유율
    • “3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25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제공하다’, ‘협업하다’, ‘발족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반값택배’, ‘당근마켓’, ‘구독’이 높게 분석됐다. GS25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75.81%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 코로나19 장기화로 편의점 시장이 유례 없는 호황을 맞이한 가운데 GS25와 CU의 시장점유율 경쟁이 치열하다. 지난해 GS25가 17년 만에 점포 수 1위를 빼앗은지 1년 만에 다시 CU가 1위를 재탈환하며 선두권 경쟁이 치열하다.
    • 7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편의점 업계 등에 따르면 11월 말 기준 11월 말 기준 CU와 GS25가 각각 1만4898개, 1만4520개로 1위 경쟁 중이다. 이어 세븐일레븐(1만486개)과 이마트24(5301개)가 선두 업체와 격차가 벌어진 순위로 뒤따르고 있다.
  3. 경쟁사 현지화 전략 및 관리 방법
    • 오리온은 인도 시장의 특성을 고려해 현지 제조업체인 만 벤처스와 생산관리 계약을 체결하고 2019년 공장 착공에 들어갔다. 최상의 제품력을 유지하기 위해 오리온이 설립한 공장 및 시설에서 생산은 만 벤처스가 맡는 방식을 택했다.
    • 이에 따라 이후 생산은 만 벤처스가 전담하고 오리온은 제품 관리와 영업, 마케팅 등 생산을 제외한 전 과정을 관할하게 된다.
    • 세계 2위 인구 대국인 인도가 다양한 민족과 문화, 넒은 영토를 가진 시장인 만큼 현지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만족시키기 위해 대부분의 직원은 현지인으로 채용할 예정이다.
    • 쿠쿠는 중국 내 온라인 판매처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급증함에 따라 작년 초 심양에 인터넷 판매 전문 법인을 설립하고 기존 중국 법인인 청도복고전자와 함께 중국 주요 온라인 시장을 공략한 점이 3분기 실적 성장의 원인이라 분석했다.

☑️적용할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1. 베트남의 현지 문화에 맞게 개발된 PB 상품이 정확히 무엇인지?
  2. 최근 한국과 베트남의 관계가 좋지 않았는데, 이와 관련하여 영향 없었는지?
  3. 영향이 있었다면 소비자의 마음을 다시 얻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세웠는지? 결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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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및 의견


국내의 기업들이 국내를 떠나 해외로 진출하고 있다. 코로나 19로 인한 집콕 증가로 인해, 집콕 관련 업종들이 해외에서 좋은 실적을 얻고 있다. 또한 한국 드라마 등 한류의 열풍으로 관련 브랜드와 제품이 잘 팔리고 있다. 문제는 해외 진출 시, 경력 있는 관리자들을 제외하고 대부분 현지인들로 채용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뛰어난 전문성과 언어 능력이 없다면, 취업해서도 승진이 어려울 것이다. 경신스를 통해 최근 트렌드를 파악하며 내가 할 수 있는, 또 잘 할 수 있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드릴다운 해나가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