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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신문 스크랩

04/20 무신사서 상품 찜하고 GS25에서 찾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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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무신사와 협약 체결

이제 무신사에서 사고 싶은 제품을 GS25에서 현금으로 결제할 수 있게 된다. 19일 GS리테일은 무신사와 결제 시스템 독점 연동, 무신사 자체 브랜드 패션 상품 판매,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 협업 등을 주요 골자로 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두 회사는 올해 상반기 중 고객이 편의점 GS25에서 현금을 지불하면 무신사 스토어의 패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결제 시스템을 만들기로 했다. 그동안 외국인이나 미성년자처럼 신용카드가 없거나 온라인 결제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무신사 스토어 제품을 구입하기 힘들었는데 이들도 쉽게 쇼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GS25는 이미 2018년부터 온라인 쇼핑몰 100여 곳과 손잡고 이 같은 현금 결제 대행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지난해 이 서비스 이용자의 결제액은 320억원을 넘었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GS리테일의 주요 소매 플랫폼에서 무신사 자체 브랜드인 '무신사 스탠다드' 상품을 판매한다. GS리테일은 적합한 상권 내 GS25와 랄라블라 매장을 선정해 무신사 전용 매대를 구성하고 티셔츠, 드로어즈, 마스크, 립밤 등 기본 패션 아이템을 우선적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두 회사는 또 GS리테일의 1만5000여 오프라인 매장에서 운영되는 반값택배, 박스25(택배 보관 서비스), 우리동네딜리버리(도보 배달 서비스) 등 물류 서비스와 무신사의 840만 온라인 회원 간 시너지를 확대하기 위해 신사업 협력과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오진석 GS리테일 전략부문장(부사장)은 "이번 제휴는 양사가 서로 가장 필요했던 부분을 보완하고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한 사례"라며 "10·20대 고객이 70%가 넘는 MZ세대의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 플랫폼 무신사와 전략적 제휴로 미래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태성 기자]

www.mk.co.kr/news/business/view/2021/04/376591/

 

무신사서 상품 찜하고 GS25에서 찾으세요

GS리테일, 무신사와 협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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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의 근거(객관적인 수치)

  1. GS25는 이미 2018년부터 온라인 쇼핑몰 100여 곳과 손잡고 이 같은 현금 결제 대행 서비스를 운영 중
  2. 지난해 이 서비스 이용자의 결제액은 320억원
  3. 10·20대 고객이 70%가 넘는 MZ세대의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 플랫폼 무신사와 전략적 제휴로 미래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 것

☑️추가조사 내용 또는 결과

  1. 편의점 결제 서비스 사례
    • GS25
      • 10대와 외국인을 위한 이 서비스는 11번가, 스타일쉐어 같은 온라인몰에서 상품 구입 후 결제 방식을 GS25 편의점 결제로 하면 고객의 휴대전화로 바코드를 전송
        • 가까운 GS25에 들려 이 바코드를 카운터에 제시하면 간편하게 현금으로 결제할 수 있다.
        • GS25의 온라인 쇼핑몰 결제 대행 서비스 이용건수는 지난해 15만건에 이어 올해는 30만건, 결제액은 120억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
        • 서비스가 가능한 온라인몰은 50여곳인데 이중 스타일쉐어, 언니가간다 처럼 10대가 이용하는 쇼핑몰 결제 비중이 절대적
    • ABC MART
      • 해당 서비스는 ABC마트 온라인몰 아트닷컴에서 상품 주문 시 결제수단으로 ‘편의점 결제’를 선택
      • 이후 3일 내에 가까운 편의점을 방문해 발급받은 바코드를 제시하고 현금으로 결제하는 방식
      • 365일, 24시간 운영하며 접근성이 뛰어난 전국의 모든 편의점(GS25, CU, 세븐일레븐)에서 이용 가능
      • 고객의 결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ATM기 외에도 오프라인 결제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점 결제 서비스를 오픈
    • CAFE24
      •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
      • 편의점 결제는 고객이 온라인에서 상품 주문 후 가까운 편의점에 방문해 현금으로 결제하는 방식
      •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는 오프라인 결제방식에 익숙한 고객층에게 보다 손쉽게 상품 구매가 가능한 환경을 제공
      • 소비자들이 온오프라인에서 손쉽게 결제할 수 있는 쇼핑 환경 제공은 온라인 쇼핑몰 성장의 필수 요소
      • 앞으로 이커머스 트렌드에 맞는 결제 서비스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
  2. 금융 플랫폼으로의 진화
    • CU
      • 삼성증권, 티클과 손잡고 상품을 구입하면 결제한 금액의 1000원 이하 잔돈을 삼성증권 CMA 계좌에 10% 추가로 저축해주는 재테크 프로모션을 진행
        • 티클은 잔돈을 적립해 해당 금액만큼 강제 저축하도록 도와주는 핀테크 앱
          • 앱에 등록한 카드로 결제할 때마다 카드에 연동된 은행계좌에서 1000원 이하의 잔돈을 가져와 티클 저금통에 적립
      • 현재 1만4000개 점포 중 90%에서 현금 자동입출금기(ATM)기를 운영하는데, 최근에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ATM기를 쓰지 않고도 매장 카운터에서 현금을 인출할 수 있는 서비스
        • 1000원짜리 상품을 사면서 직원에게 "10만원을 가져가고 싶다"고 이야기하면 10만1000원을 결제하고 실제 포스(POS)기기에 있는 현금 10만원을 고객에게 주는 식
        • 포스기가 ATM 역할을 하는 셈으로 인출 가능한 금액은 최대 10만원, 수수료는 800원으로 일반 ATM의 1300원보다 500원 더 저렴
      • 최근 DGB대구은행과 손잡고 연 최고금리 2.7%를 주는 정기적금 특판 행사
        • 상품에 가입하거나 정보를 살펴보면 도시락 할인쿠폰을 주는 이벤트
      • 삼성화재의 다이렉트 펫보험을 판매
        • 택배용 키오스크를 통해 가입할 수 있는데, 비대면 상품이라 오프라인보다 보험료가 10% 가량 싸다.
    • GS25
      • 현대해상의 반려동물 보험
  3. GS리테일
    • 7월 GS홈쇼핑과의 합병을 앞둔 GS리테일은 최근 전사적으로 온ㆍ오프라인 연계에 주력하고 있다
    • 지난해 7월 편의점 업계 최초로 선보인 주류 스마트오더 플랫폼 ‘와인25플러스’의 서비스 범위를 지난달 30일 GS샵으로 확대 론칭
    • GS홈쇼핑과 함께 IT, 데이터 분석, 멤버십, 정보 보호와 관련한 실무자 150여 명으로 구성된 ‘통합 고객 태스크포스’(이하 태스크포스)를 발족
    • 데이터 분석과 고객 통합 시너지 확대를 위한 논의 진행 중
    편의점과 마트 같은 오프라인 유통매장이 금융서비스를 잇따라 선보이는 것은 뛰어난 집객효과 때문이다. 일단 각종 서비스를 통해 고객을 매장으로 오게 하면 자연스럽게 연계구매가 일어나는 구조
  4. 한 편의점 관계자는 "금융이나 택배 등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절반 이상은 일반 상품도 구입한다"며 "유통매장이 단순 상품 판매를 넘어 생활에 관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적용할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산업 조사

 

편의점에서 어떠한 집객 서비스가 효과가 있는지?

추가 출시 예정인 서비스가 있다면 무엇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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